IP 주소 체계[총정리]


  • 사용이유
      네트워크 상의 연결된 많은 장비들을 서로 구분하기 위해만들어진 것이다. 즉 TCP/IP라는 프로토콜을 만들 때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모든 장비들을 구분해 주기 위해서 만들어 낸것이다.
    

  • 구성
      총 4개의 이진수 옥텟(Octet)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옥텟은 점으로 구분되어 있다. 사람이 구분하기 편하도록 십진수 옥텟으로 표기한다. 총 2^32개의 IP주소를 할당할 수 있다.
    

  • IP주소 규칙
      전화번호가 지역번호, 국번 등으로 나누어 지는 것 처럼 IP주소도 네트워크 부분과 호스트 부분으로 나누어 진다.
      네트워크는 하나의 브로드캐스트 영역, 즉, 라우터를 거치지 않고 통신이 가능한 영역을 말하는 것이고, 호스트는 PC및 장비 각각을 말하는 것이다.
       IP 주소에서 호스트 부분을 전부 0으로 한 것은 네트워크 자체.. 즉 네트워크 주소가 되고, 호스트 부분을 전부 1로 한 것은 그 네트워크의 브로드캐스트 주소가 된다.
    

  • IP주소 구분

       그럼 과연 어디까지가 네트워크 부분이고 어디까지가 호스트 부분일까? 이것은 IP의 클래스 마다 조금씩 다르다. IP는 총 A, B, C, D, E 5개로 나누어 지는데 이중에 D, E는 특수목적으로 사용되는 것 이므로 A, B, C 클래스만 알아두면 된다.
    
      -A 클래스 : 32개의 이진수 중 맨 처음 수가 항상 0이다. 그리고 맨 처음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이고
              나머지 세 옥텟이 호스트 부분이 된다,. 가장 많은 호스트를 가질 수 있는 클래스이다.
              1.0.0.0 ~ 126.0.0.0 사이의 네트워크 부분을 가지는 IP 주소는 모두 A 클래스이다.
    
      -B 클래스 : 32개의 이진수 중 맨 앞의 두 자리 수가 10이다. 그리고 앞의 두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
             이고 나머지 두 옥텟이 호스트 부분이 된다.
             128.1.0.0 ~ 191.254.0.0 사이의 네트워크 부분을 가지는 IP 주소는 모두 B 클래스이다.
    
      -C 클래스 : 맨 앞의 세 자리 수가 110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앞의 세 옥텟이 네트워크 부분이고 
             나머지 한 옥텟이 호스트 부분이 된다. 
             192.0.1.0 ~ 233.255.254.0 사이의 네트워크 부분을 가지는 IP 주소는 모두 C 클래스이다.
    

  • 이더넷 인터페이스용 IP 주소 / 시리얼 인터페이스용 IP 주소

      IP 주소는 PC에만 할당 되는것은 아니다.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장비에도 부여 되는데, 대표적으로 라우터에도 IP 주소가 부여된다. 이 라우터에는 이더넷 인터페이스용 IP 주소와 시리얼 인터페이스용 IP 주소, 총 두 종류의 IP 주소가 부여 된다.
    
    - 이더넷 인터페이스용 IP 주소 :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되기 때문에 이더넷 인터페이스용 IP 주소는 우리가 내부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여받은 IP 주소중 하나를 배정해야 한다. 보통 그 네트워크의 맨 첫번째 주소를 할당 해 준다.
    
    - 시리얼 인터페이스용 IP 주소 : 외부와 연결되는 부분이므로 마음대로 할당할 수 있는게 아니라 인터넷 제공업체에 문의 후 할당해 주어야 한다.
    

  • 기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
      통신을 할 때 상대방의 IP 주소를 찾아 우선 내부 네트워크를 먼저 뒤지고 만약 없다면 외부로 나가게 되는데, 내부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할 경우에는 라우터가 필요 없지만 외부로 나가게 된다면 라우터를 통해 밖으로 나가게 된다. 이 때 밖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라우터의 문을 통과 해야하는데 이 문이 바로 게이트 웨이이다. 즉, 기본 게이트웨이란 내부 네트워크에서 없는 녀석을 찾아 밖으로 나갈 때 통해 있는 문이 되고, 이것은 바로 라우터의 이더넷 인터페이스 주소가 된다.
    

  •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메인이 아닌 어떤 가공을 통한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서 씌우는 마스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는 IP주소를 배정 받게 되면 보통은 이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입맛에 맞추어 바꿔서 사용하게 된다.

      - 사용 이유 
       1. 높은 클래스의 IP 주소를 받아서 서브넷을 만들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 너무 커져서 브로드캐스트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하여 통신이 불가능해 지게 되는데 이때 서브네팅을 통하여 IP 주소를 네트워크 상태에 맞게 쪼개서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나눠진 네트워크들은 당연히 다른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라우터를 통해서만 통신이 가능하다. 이렇게 쪼개어진 네트워크들을 서브넷, 그리고 이 서브넷을 만들 때 사용하는 것이 서브넷 마스크다.
    
        2. IP의 어디 까지가 네트워크 부분이고 어디 까지가 호스트 부분인지 알려주는 용도로도 사용 된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잘게 나누지 않을 때에도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라는 것이 존재해서 어떠한 경우에도 서브넷 마스크는 존재 하게 된다. A 클래스의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는 255.0.0.0, B 클래스는 255.255.0.0, C 클래스는 255.255.255.0이다.


Posted by 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굿 2015.10.26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피타임 nas 장비에서 인터넷이 연결이 안되었다고 펌웨어 자동감지와 ddns 서비스가 작동이 안되던 찰나에 이글을 읽고 해결 했네요. 원인은 나스 장비의 기본게이트웨이를 잘못 설정햇엇는데 공유기 ip주소로 적으니깐 바로 연결 성공 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